테슬라가 PC도 5년 이상 앞서 있다고? 정말 중요한 것은 그게 아닙니다!

2021. 02. 21.
34 055 조회수

0:00 테슬라 PC 기술력이 관건인가?
0:17 테슬라 pc박스 버전 성능 설명
5:15 테슬라는 반도체를 원활히 수급받을 수 있을까?
6:15 삼성은 왜 테슬라의 반도체오더를 수주했을까?
9:40 브로드컴과 협업하기로 한 테슬라
10:10 브로드컴은 어떤 회사?
11:18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er Company는 어떤 회사?
12:05 TSMC는 왜 테슬라의 오더를 받아주었나?
13:46 반도체 파운더리 회사들의 수주 방식과 현황, 생태계
16:05 반도체사업의 핵심은 기술개발이 아닌 효율적 생산
18:40 내연차제조사들의 연합을 통한 반도체주문이 유리한 이유
20:37 테슬라는 소량의 반도체 수급을 지속적으로 원활히 받을 수 있는가?
21:32 전기차 PC박스의 교체주기는 빨라질 것이다
24:00 미래의 전기차사업의 주도권은 반도체수급과 생산에 달렸다

#테슬라 #FSD #짐켈러

댓글
  • 삼성 반도체 공정 설계 사업부의 공식 명칭은 S.LSI입니다. 빠르게 말하다보니 SLI로 발음을 해서 혼동을 드렸습니다. 미디어컴, 미디어텍 혼용을 했는데 미디어텍(MeadiaTek)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월요일 힘차게 출발하십시오. (_ _)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5 일 전
    • 죄송합니다 제가 글을 남긴것이 본의아니게 지적이 되어버렸네요. 그럴 의도가 아니라 확인차 그랬던 것입니다.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WooramseWooramse3 일 전
    •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 교수님! 현대차 자율주행 담당 장웅준상무가 인텔 덴버튼을 활용한 자율주행 2세대 통합제어(잘은 모르지만 교수님 말하신거로는 크로스도메인방식인듯한데...)시스템을 올해 나오는 차에 적용해서 OTA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이 통합제어로 자율주행 4,5단계까지 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관련 영상은 작년 현대차 인베스터데이 장웅준상무편에 있습니다) 질문드리고싶은바는 현대차의 자율주행관련 내재화 수준과 현대차의 SW 수준은 어느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시 서버에 쌓이는 데이터 처리가 가장 중요해서 하이스케일업체인 MS 나 구글과의 협력이 필요할듯한대 현대가 독자적인 서버시스템 구축이 가능할지도 궁금하네요. 시간 되시면 가능한선에서 부탁드려보겠습니다. 플리즈 항상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교수님👍👍👍

      고고고고고고4 일 전
    • @테네시Kim 훌륭한 좌표 작업 고맙습니다. (_ _)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5 일 전
    • 0:00 테슬라 PC 기술력이 관건인가? 0:17 테슬라 pc박스 버전 성능 설명 5:18 테슬라는 반도체를 원활히 수급받을 수 있을까? 6:18 삼성은 왜 테슬라의 반도체오더를 수주했을까? 9:54 브로드컴과 협업하기로 한 테슬라 10:24 브로드컴은 어떤 회사? 11:32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er Company는 어떤 회사? 12:20 TSMC는 왜 테슬라의 오더를 받아주었나? 14:00 반도체 파운더리 회사들의 수주 방식과 현황, 생태계 16:18 반도체사업의 핵심은 기술개발이 아닌 효율적 생산 18:54 내연차제조사들의 연합을 통한 반도체주문이 유리한 이유 20:51 테슬라는 소량의 반도체 수급을 지속적으로 원활히 받을 수 있는가? 21:46 전기차 PC박스의 교체주기는 빨라질 것이다 24:12 미래의 전기차사업의 주도권은 반도체수급과 생산에 달렸다 정리 끝~! ㅎㅎ 오늘의 강의는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했던 부분 많이 해소가 되었고, 기존 제조사들의 association을 통한 반도체 대량 수주, 그로 인해 가능한 원활한 파운더리회사와의 계약체결, 나아가 전기 자동차 생산 물량을 늘림으로써 가능하게 될 자동차 시장의 파이 선점까지 이어지는 고리는 미처 상상도 못한 내용이었습니다. 테슬라 기가 팩토리에 대한 기사 등 접할 때마다 반도체 수급이 어려울텐데 과연 물량 쏟아낼 수 있을까에 의문이 들었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과 대만반도체에서 테슬라의 소량 오더를 수주한 것은 아직은 테슬라의 업계 혁신성이 지닌 브랜드 파워가 일조하지 않았나 합니다. 오늘도 제가 스스로 알기 어려운 내용, 새로운 내용으로 알차게 채워주셔서 감사합니다. 상상도 못한 내용이라 들으면서 놀랐어요. 쇠교수님 사랑해요! 짱짱!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오토기어가 워낙 수준이 높은 채널이니 현업자들이 단어 하나만 틀려도 지적을 하는건데.. 이런 것까지 신경을 쓰셔야하니 참 피곤하실듯 합니다. 매번 올려주시는 강의로 큰 도움 얻고 있으며 노고에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꾸벅~~

      robinsen봉robinsen봉5 일 전
  • ㄴg도 자동차반도체 해야 된다

    Kj JanKj Jan2 시간 전
  • 미래는 전기차시대입니다 내연 자동차는 10년후 빠르면 5년이고 전세계적으로 법으로 생산금지 시킨다는데 왜 전기차랑 내연차랑 경쟁을 생각하고있는지요? 앞으로는 전기차만 생산해야한다고요 2035년 영국은 모든 내연기관차의 판매와 개발을 중단시킨다고 했고 노르웨이는 2025년에, 나머지 대부분의 나라가 2035년-2040년 사이에 중단시킬 계획이랍니다 그래서 지금 테슬라 웨이모 애플카 루시드 지엠이라는 회사들이 전기차를 생산하려고 난리인거예요 ㅎ

    에벤에셀에벤에셀20 시간 전
  • 방대한 정보... 취하고자 하는건 바닥끝 그이상까지 파고드셔서 취하고야 마시는... 그대단함을 다시한번 느낌니다 ^^

    정시현정시현일 전
  • 이 분, 최소 미래에서 오신 분.

    새빨간사춘기새빨간사춘기2 일 전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js yujs yu3 일 전
  • 고객과 경쟁하는 삼성에서 무릎을 탁칩니다.

    KWANG YOUNG LEEKWANG YOUNG LEE3 일 전
  • 테슬라가 대단하여, TSMC가 반도체 5만개를 만들어 주기로 했다는 것은? 오버한 것입니다. 반도체 회사가 생산 라인이 1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수십개의 생산라인이 있고, 그 중에 반도체 1판을 시생산하는 라인도 있을 것입니다. TSMC에서 생산하는 모든 반도체가 월에 수천만개씩 생산되는 것은 아니겠죠. 그런 반도체보다 그렇지 못한 반도체가 훨씬 많을 것입니다. 또한 월에 수천만개를 생산해야 하는 반도체라 하더라도, 처음 시양산 단계에서는 반도체 1판을 생산하는 작은 공정부터 시작했겠죠. 반도체 5만개 정도는 그런 작은 라인에서 생산했을 것입니다. 같은 예로써, 삼성전자에서 휴대폰을 월에 몇천만대를 생산하는데 생산 라인은 백개 이상입니다. 그 중 1개 라인에서 한 나절 정도 다른 제품 생산하는 것은 매일 있는 일입니다.

    Taylor ElizabethTaylor Elizabeth3 일 전
    • 생산라인에서 생산되는 반도체를 전환시키는 작업이 그렇게 어렵거나 손이 많이 가지 않는건가요??

      데미소다데미소다21 시간 전
  • 말하실때 중간중간 흐믈흐믈 하시는 부분이 전달력에서 다소 시청할때 뚜렷한 느낌이 부족합니다ㆍ조금더 일정하게 뚜렷하게 부탁드립니다ㆍ모카와 또다른 디테일이 있어 구독갑니다ㆍ화이팅!

    피타 에세이 - Pitar Essey피타 에세이 - Pitar Essey3 일 전
    • 발음좋고 내용 선명하신데 무슨 말씀이신지..

      Taiyong KwonTaiyong Kwon9 시간 전
  • 테슬라의 현재 선두위치는 기술력이 아니라 파운드리 섭외력 덕분도 크다 라는 분석에는 감탄하지만. 향후 전기차는 2-3년 주기로 pc박스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의문이 있네요. 예전에는 데탑pc도 2-3년 주기로 업글안하면 로딩속도가 답답하던 시기가 있었지만 요즘엔 일명 사무용PC 수준에서는 10년째 업글없이 쓰는 경우가 늘고 있죠. 영상편집이나 베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을 하지 않는한 업글이 필요없으니까. 아이패드8세대에는 7nm공정의 A12가 들어가는데 왠만한 사무용pc가 하는 영화감상, 네비 등에 부족함이 없죠. 만약 향후 전기차들이 A14 또는 M1정도가 장착되서 출시된다면 출고후 타면서 2-3년마다 pc박스의 교체가 필요할까요? 물론 애플 이외에는 저정도 성능에 소프트웨어까지 갖춘 기업이 없지만, 전기차 시대가 본격도래하면서 자동차업계 회사들이 한번 A14수준 칩을 생산해두면 이후 2-3년 주기로 칩스펙의 상향이 필요할지. 사실 현재 나오는 아이패드pro 수준의 연산력만 해도 일반인은 향후 10년간 영화 감상하고 놀기에는 부족함이 없죠. 미세공정화가 앞으로 더 진행되어봤자 2-3nm라는데 이미 A14도 7nm 수준에 와있고.

    hyunsoo jinhyunsoo jin3 일 전
    • @채진성 자율주행을 어떤 방식으로 구현할지는 회사마다 다른 걸로(테슬라는 카메라+레이다, 일부회사는 근접 라이다-벨로다인, 볼보등은 루미나 등)알고 있는데. 일론 머스크처럼 스페이스X를 통해 구축한 저궤도 인공위성을 통해 LA전 도심의 교통흐름을 파악하는 식으로 엄청난 data로딩을 끌어내 우주최강 자율운전을 하는건 토니 스타크식 이미지를 추구하는 테슬라 취향이겠지만. 궁금한 것은 차량구입시 달려있는 pc박스로 가능하던 자율주행이 2-3년 뒤에는 더 강한 컴퓨팅 파워를 가진 pc박스로 교체해야만 가능해지느냐 하는 것이죠. 지금 집에서 쓰는 인터넷도 기가인터넷 상품은 팔고 있지만 대다수 사용자가 100mb/s에서 놀고 있죠. 더 비싼 사용료를 내기 싫고 그정도 속도에서 아쉬움이 없으니까. 자율주행을 수행하는데도 타사대비 더 높은 컴퓨팅파워와 통신속도를 요청하는게 테슬라의 자랑은 아니자나요. 현존 맥북정도의 파워로 자율주행은 불가능할까요? 엔비디아의 최신 그래픽 카드를 생각해보세요. 비트코인 채굴하는데 2년정도 사용되면 부품열화로 신뢰성이 떨어지는 폐물이 되죠. 그정도 로딩이 가해져야만 자율주행이 가능한건가 하는 의문. 그런게 타사대비 자랑할 기술력인가 하는 의문. 라이다로 더 가볍게 자율주행을 제공하는 다른 자동차 브랜드가 나타난다면? 테슬라가 저렇게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같은걸 넣어서 구현했다고 해서 사고확률에서 무결성을 달성한 것도 아닌데.

      hyunsoo jinhyunsoo jin3 일 전
    • 자율주행 데이터는 일반 PC 데이터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3년 정도면 교체를 해야합니다. 초당 이미지 데이터만 수 기가 수준이고 이 외에도 라이다 레이더에서도 수많은 정보가 들어오죠. 멀티미디어 활용을 위한 PC와 비교하시는건 자동차 자율주행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신 판단이십니다. ^^

      채진성채진성3 일 전
  • 이분 정체가 뭔가요 자동차 리뷰에 중에 이렇게 지식이 깊으신 분은 첨입니다 반도체 업계 종사자인데..많이 배웠네요 하나 질문 드릴께요 5나노 7나노 공정 최신 공정으로 선폭이 작아지면서 처리 속도나 저전력에 유리한데 선폭이 작아지면서 불량률이 올라가고 발열에 문제가 있습니다. 자동차 같은 생명과 연결된 제품에 이 최신 공정을 적용시 안정성이 보장이 될까요?

    코코팜코코팜3 일 전
    • 쇠교수님 말씀에서 저는 힌트를 얻었는데 빡세지는 건 파운더리와 자동차회사 모두 마찬가지 일듯하고 말씀하신 안정성은 ISO26262 환경을 어떤 파운더리가 맞춰주느냐 일 것같습니다.

      김아리김아리3 일 전
  • 이것은 지적이 아니라 정말 몰라서 질문하는 것인데, "PC"는 IBM이 표준화시킨 가정용 개인 컴퓨터라는 뜻이기 때문에, "PC"라고 하기보단 그냥 "컴퓨터" 또는 "연산장치(?)" 등의 이름으로 불러야 정확한 것이 아닌지요?

    Kim BlueMt.Kim BlueMt.4 일 전
    • 그냥 PC가 표준어입니다. 원래 언어란 그런거죠. 포스트잍, 호치키스 같은거죠.

      훈병훈병4 일 전
  • 테슬라가 앞서있는거같긴한데 오류 버그 버벅임 로딩속도는 암걸리는....

    2서민의삶2서민의삶4 일 전
  • 아이오닉5가 공개되었습니다. 디자인, 성능은 오픈했는데, 자율주행과 OTA 가능한 차량관리시스템은 공개하지 않았네요? 과연 아이오닉5에 자율주행과 OTA가능한 차량관리시스템이 실려있는걸까요? 아닐까요? 쑤셔주세요 정민이형.

    JaydenJayden4 일 전
  • 뭉쳐서 과연 싸울까요? 그렇게 되면 폭스바겐이 빨리 성장 가능할듯

    W BetsW Bets4 일 전
  • 쇠교수님 영상 보고나면 외국 처음 나가서 우물안에 개구리 였음을 깨닫는 것 처럼 20분 남짓 영상 시청 후 시야가 넓어지는 신세계를 경험하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Thomas LimThomas Lim4 일 전
  • 크... 역시 아이언 프로페서님..

    OFF setOFF set4 일 전
  • 미래 전기차사업에 핵심포인트중 하나가 배터리,그리고 반도체입니다. 한 10년 전쯤에 경남 창원에서 자동차제조사및 협력사들간에 미래자동차관련 회의할 때 우스갯소리로 "현대,LG,삼성이 손만 잘 잡으면 우리가 20년 뒤에는 벤츠,BMW는 그냥 이기고 포르쉐랑도 붙어볼만 하지 않겠습니까?" 했을 때 사람들이 "그리되면 해볼만 하겠지요....근데 협력 하겠습니까? 자존심 무지 쎈 3대 기업인데" 라고 했는데 지금 시점에서 보면은 "잘~ ~ ~ 하믄......세계시장 다 먹을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드는 건 저뿐만은 아닌거 같아요 ^^;;

    Kg KangKg Kang4 일 전
  • 인텔 외계인 아저씨 테슬라로 감?

    bongsu Kimbongsu Kim4 일 전
  • 웨이퍼 2천장이면 소량을 넘어 미량 수준인데... 테슬라 대단하네요.

    염방염방4 일 전
  • 이러니 오토기어 오토기어하나 봅니다! 오늘도 좋은 정보 배우고 갑니다!

    박상우박상우4 일 전
  • 쇠교수님 최고십니다. 존경합니다.

    Star FiveStar Five4 일 전
  • 이런 고품질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 캬!!

    이주이이주이4 일 전
  • 역시 잘 아시네요. ㅎㅎㅎ 대만 거주자 입니다. 테슬라 쥐꼬리 수주 배경에는 테슬라나 전장 산업의 미래가치도 있지만, TSMC가 지금 대만 외교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대만 정부에서 테슬라를 TSMC에 묶어놓길 원합니다. 이상.

    金敬浩金敬浩4 일 전
  • 진심 강의 최고네요. 이런 내용은 처음 들어봅니다.

    명진수명진수4 일 전
  • 눈떳다는 단어 쓰시는거 보고 헉 놀랏네요

    young dae HAyoung dae HA4 일 전
  • 테슬라와 삼성이 5나노공정 파트너쉽을 할 수도 있다는 기사가 있던데 가능성이 있을까요?

    Juwon DoJuwon Do4 일 전
    • @Juwon Do HW 3.0을 삼성과 했는데 7나노인 HW4.0을 TSMC와 가기로 했다면 삼성과는 노선을 함께 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강좌 내용대로 테슬라도 미래 가치 부분에서 인정을 받고 극소량 수주가 통한건데 수량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TSMC와의 5나노 공정 시스템 반도체 공급 계약은 어려울걸로 보입니다. 최신 공정일수록 웨이퍼 주문 수량이 절대적이여서 현재 테슬라 물량만으로는 5나노는 불가능하죠.

      정태훈정태훈4 일 전
    • @Double foxhead 제 질문 특별한 일이냐 아니냐 를 물어본게 아닙니다. 쇠교수님이 tsmc와의 관계가 유력한다고 하셔서 삼성과의 향후 관계에 대한 가능성은 없을까에 대한 질문이였습니다.

      Juwon DoJuwon Do4 일 전
    • 전혀 특별할일이 아니라.. 어차피 2회사 밖에 없는데 둘 중 하나에요 ㅋㅋ

      Double foxheadDouble foxhead4 일 전
  • 테슬라의 수명이 얼마안남았내요

    hafac 1hafac 14 일 전
  • 오늘 강의 정말 유익했습니다. 27분이 순식간에 지나갈 정도로 몰입도 최고였습니다.

    채진성채진성4 일 전
  • 궁금한게 있는데요......집에 가면 별로 말 없으시죠?

    박전무박전무5 일 전
  • 3:03 손가락 따라해보신분~ ㅎㅎ 전 안되네요 ㅎㅎ

    Mm MmMm Mm5 일 전
    • 왜 안될까 하고 저 해봤는데.. 저도 안되네요ㅋㅋㅋㅋㅋㅋ 이게 쉬운게 아닌데요? ㅋㅋ

      훈병훈병5 일 전
  • 테슬라가 이건 자체 생산이 안되는거군요.

    검정고무신검정고무신5 일 전
  • 이런 초절정 전문 강의도 종이 쪼가리 하나 없이 한 큐에 하시는 쇠횽님은 대체 ㄷㄷ

    박준박준5 일 전
  • 💜 감사합니당

    백서백서5 일 전
  • 27분간 귀가 너무 호강을 하는군요. 이런 인싸이트를 또 어디에서 들을 수 있을까요. 고맙습니다 교수님.

    강주완강주완5 일 전
  • 기존 자동차 업계가 힘든게 노동자때문이죠 전기차로 바뀌게되면 인력은 사실 쓸모없게됩니다 태슬라가 그렇죠 관리자 한두명이면 공장이 돌아가고 흔히 말하는 가성비가 나오게 됩니다 지금보다 훨씬 싸게 나올수 있어요 기존 자동차 업계 우리나라 기업인 현기를 예로 말하자면 전기차로 변환시 노조원을 승계하는 부분이 굉장히 걸림돌이 될겁니다 쓸모없는 인원을 고임금을 줘가며 어쩔수없이 기용해야만 하는 상황이죠 심지어 대를 이어 기용해야하는 경우도 있는걸로 알고 있어오 이게 정치로 들어가면 정말 골치 아프죠 정치랑 뺄수가 없어요 그래서 수소차를 밀고 있는건가? 암튼 중요한건 태슬라 다음은 애플 or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 기존 자동차 업계는 노조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사장될수밖에 없다고봐요 갑은 애플 혹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현기가 부속 납품처정도냐 자존심 상할 일이 아니라고 봐요

    gamja ssakgamja ssak5 일 전
  • 교수님 현업 종사자보다 더 전문적이시면.. 이거 반칙입니다ㅎ 제가 평소 답답해하던 부분을 이렇게 말끔히 해소해주시네요ㅎ

    최정최정5 일 전
  • 옴마야 이번 영상은 진짜 돈내고 봐야 할 정보 같은데요!!! 감사합니다!!

    pathcosmospathcosmos5 일 전
  • 와 이건 진짜 상상도 못한 내용입니다. 와.... 너무 놀랍네요..

    도정환도정환5 일 전
  • 쇠교수님 천재 아니십니까? 와 진짜..... 볼때마다 감탄하고 갑니다. 👍🏻

    쿨병걸린 배놀부쿨병걸린 배놀부5 일 전
  • 오늘 인사이트 마쳤다,,, 미래기술이라며 찬양하는 모든 자동차 기술들이 사실 반도체 기업의 이해관계 때문에 엄청 지연될지도 모른다는 거임..결국 톨브리지는 삼성 tsmc ..... 쇠교수님 뇌섹남이심 ㅠㅜ

    파이생크림파이생크림5 일 전
  • 정말 궁금했던 부분인데 사이다같은 영상이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Happy JinHappy Jin5 일 전
  • 크... 반도체 업계 까지 잘 알고 계시네요 ㅎㄷㄷ 합니다 형님 ~~!

    안성훈안성훈5 일 전
  • 철교수님 화이팅~~

    everever5 일 전
  • 이..게 어떻게 유튜브 강좌죠? 와...... 쇠교수님은 정말로 지식에 미쳐 계신 분이시로군요! 대체 제가 뭘 듣고 있는건지 들으면서도 놀랍습니다.헐..

    박흥선박흥선5 일 전
  • 반도체 업계 사람보다 더 많이 알고계시네요..ㅠ 대단하십니다 강의 잘들었습니다

    header simheader sim5 일 전
  • 엄청난 강의다ㄷㄷㄷㄷㄷㄷㄷㄷ 정말 엄청나네ㄷㄷ

    태우박태우박5 일 전
  • 아니 왜케 빠삭 한가요

    richie parkrichie park5 일 전
  • 좋은 정보 감사해요

    김현섭김현섭5 일 전
  • 아하~ 정말 탁월하십니다!

    숨고르기숨고르기5 일 전
  • 믿고 찾는 짐캘러

    Sung YoonSung Yoon5 일 전
  • 역시 이 채널 굉장하네요..

    Rising StarRising Star5 일 전
  • 저도 반도채 계열에 있지만 반도체분야까지 저리 잘 아실줄 몰랐네요 모르는분야가 어디이신지 궁금하네요 ㄷㄷ

    잠충이잠충이5 일 전
  • 짐켈러 옹 ㅋㅋㅋ

    김상기김상기5 일 전
  • 어쨌든 거대 파운더리 회사 주식은 사서 후회할일이 없겠네요

    Kang Dong kwanKang Dong kwan5 일 전
  • 교주님! 할망구가 오늘도 쏘옥 빠져들었네요 존경합니다!!!

    Young KwonYoung Kwon5 일 전
  • 오늘 내용은 좀 어렵습니다 ㅎ

    JS ParkJS Park5 일 전
  • 스마트카 시대엔 반도체 와 배터리가 핵심이군요. 물론 운영 체계, 자 율주행 소프트웨어' 5 G통신 도 중요하지만.. ...

    youngman chakeyoungman chake5 일 전
    • 다섯가지가 핵심인것 같네요

      참참참참참참2 일 전
  • 큰 뉴럴넷을 구축할 수 있는 인재가 다른 회사에 있는가 + 테슬라보다 데이터량이 많은 회사가 있는가 사실 이것만 봐도 내연차들의 자율주행 미래는 없음. Ai day에 발표할게 기대되네요

    아이스카페인아이스카페인5 일 전
    • @bumin Choi 전 좋게 봄..애플도 팬층이 두터워서 점유율 대비 매출이 잘나오니깐요. 일론이 뻘짓만 안한다면 테슬람들은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진 않을거 같아요. 뭐가 됐건 시장을 선도한 업체들이 받는 프리미엄 같은거죠뭐.. 스마트폰의 애플이 그러한 위치를 누린거와 같다고봐요.

      LOOPLOOP5 일 전
    • 이런 맹목적인 사람들이 있으니 일반 테슬라 팬층이 욕을 먹는겁니다 제발 다른업체를 깎아내리면서 테슬라 치켜세우지 마세요 테슬라가 분명 선도기업이고 앞서가고있지만 다른 완성차업체들도 빠르게 따라오고있는게 사실입니다 요즘은 님같은사람들 때문에 어디가서 테슬라 좋아한다고 말하기도 꺼려집니다 님같은 사람들이랑 같은취급 받을거같아서요

      bumin Choibumin Choi5 일 전
    • @아이스카페인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저도 전기차 오너지만 참 쪽팔리네요 ㅎㅎㅎㅎㅎ 어찌 이리 천할 수가 있을까욯ㅎㅎㅎ

      Nan RoNan Ro5 일 전
    • @훈병 욕 먹어도 돼요 15배 벌었으니 ㅎㅎ 근데 더 오를거에요. Too big to fail

      아이스카페인아이스카페인5 일 전
    • @아이스카페인 ㅎㅎㅎㅎㅎㅎ 이러니 욕을 처먹죠 ㅎㅎㅎㅎㅎ

      훈병훈병5 일 전
  • 한테타 정교수 일렉트로킴이 보면 절대로 안되는 강좌로군요ㅎㅎㅎ 펙트로 뼈를 부숴버리시는 쇠교수님!

    Tony KimTony Kim5 일 전
  • 테슬라빠들 비공감 박는 숫자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야 우리 테슬라는 TSMC를 인수해서라도 다 할꼬얌~~ 뭐 이런건가요?ㅋㅋㅋ

    훈병훈병5 일 전
    • @후니아빠 오...그렇군요. 이해해 도움되는 정보 감사해요 👍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테네시Kim 테네시Kim님께서 댓글을 잘 써주셔서 부연할 것은 없고요. 본 강좌와 관련해서 한가지 말씀드리면 현재 내연차 업체들이 차세대 공정의 AP, NPU 대량 수주를 위해 이미 연합 전선 구축하고 있습니다. 쇠교수님도 이런 움직임을 미리 아시니까 세부 사항은 빼고 공개할 수 있는 부분만 언급하고 계신거고 삼성이 주축이 되는 것도 확실시되는 상황입니다. 현업도 아니신데.. 쇠교수님의 엄청난 정보력에 매번 소름이 돋습니다.

      후니아빠후니아빠5 일 전
    • @아이스카페인 AI기술과 데이터량에 있어 테슬라가 현재 5년 앞서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동의합니다. 문제는 현재 반도체 파운더리를 통한 수급에 있습니다. 반도체회사 입장에서는 Mobile consumer의 물량이 엄청나서 이미 밀려있는데, 제조공정 시간도 오래 걸리고 까다롭고 돈도 안되는 automotive의 오더가 반도체 파운더리에서는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점이죠. 영상에서 말씀하신 기존제조사들의 협동라인은 가상의 말씀이긴 하나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한다고 생각하고요. 이런 말씀드리면 배터리나 반도체 수급이 테슬라만 어려운게 아니지 않냐라고들 하는데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면 결국 기존제조사들도 막대한 자본투자하고 협업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따라올 시간을 벌어주는 격이 될테고요. 해서 테슬라도 자체생산과 배터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지 않나요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훈병 훈병님~~~~ㅎㅎ 우리같이 부자되어요~~~^^

      K에그머니낭K에그머니낭5 일 전
    • @아이스카페인 시장은 앞으로 어떻게될지 아무도 몰라요. 내연차가 뭐 한다고 하면 어림 없는 소리라고 하고 테슬라가 배터리 데이에서 2030년까지 2000만대 간다면 이건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는게 정상적인 사고일까요? 그리고 TSMC도 자동차 시스템 반도체 감잡으려고 7나노로 시험 제작을 하는건데 수량이 내연차쪽으로 몰리면 TSMC나 삼성같은 파운더리는 당연히 이쪽으로 갑니다. 카르텔이요? 현재 12.3인치 디스플레이 오토모티브도 규격으로 제조사들이 협의해서 저렴한 가격대에 쓰고 있는거 모르시죠? 현재 내연차 생산량을 보세요. 이 내연차에 최신 공정 프로세서 넣기 위해 수주하면 몇 년 안에도 몇 천만대 수량이 내연차쪽에서 나옵니다. 시장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몰라요. 테슬라 만능 주의에서 좀 벗어나 사물을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훈병훈병5 일 전
  • 진심 네비는 바꿔써야죠, 몇년쓰면 느려지고 렉걸리고 오류생기고 네비만 교체형이여도 바꿀텐데 바꾸지도못하고

    방구석방구석5 일 전
  • 삼성은 카피의 천재 좋은말로 보수적 개발 실력은없고 돈.인력빼오기 옛날엔 통했지만 ㅋㅋ

    웃고살자웃고살자5 일 전
    • 개발 실력 없어서 메모리 1위 비메모리 2위 하면 나머진 얼마나 좁밥이길레 ㅋㅋㅋㅋ

      이시훈이시훈5 일 전
  • 테슬라 테늘라 하는데 기술선도 길어야 10년임 내연차들이 바보들이 아님~~

    김푸른하늘김푸른하늘5 일 전
    • @house jip 그래서 협력을 하려고 하죠...그게 잘 될지는 모르겠지만..

      Class of 1996Class of 19965 일 전
    • 내연차는 소프트웨어 바보라 못 따라감

      house jiphouse jip5 일 전
  • 테슬라라면 반도체 공장도 만들듯 ㅎ

    YD RYD R5 일 전
    • tsla 2년안에 주가 50달러& 머스크 구속 예상해봅니다.

      박전무박전무5 일 전
    • @Patrick Moon 긍정적으로 삽니다. 그냥 테슬라 비관적인 전망만 나오면 투자자들을 비꼬는 말투가 지나친것 같아서 한마디 한거예요. 좀 우습잖아요

      Sammy SonSammy Son5 일 전
    • @강주완 처음에 흥분한줄알고 올렸다했지 계속 확신한적은 없었는데요.. 농담도 안했는데 어디가 재밌다는건지..

      Sammy SonSammy Son5 일 전
    • 얘는매사에 좀 삐딱하네. 좀 긍정적으로 살아라

      Patrick MoonPatrick Moon5 일 전
    • @Sammy Son ㅎㅎㅎㅎ이 대체 분 왜이러시죠? 다들 즐기면서 아니라는데 흥분이라고 계속 확신을 하는 이유가 뭔가요? 재밌는 사람이네요 ㅎㅎㅎ

      강주완강주완5 일 전
  • 이거 하나만 들어도 주식 유튜브 딴거 안들어도 충분하다

    han Leehan Lee5 일 전
  • 항시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공평화공평화5 일 전
  • 딱 한마디만 하죠. 이거 몇 천만원짜리 강좌입니다. 다들 끝까지 꼭 보시길. 아디서도 못들어요. 이런 강의는요

    문지성문지성5 일 전
  • 초 하이 퀄러티 이십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감사드린다는 말 밖에 ~

    SungHoon ParkSungHoon Park5 일 전
  • 짐캘러는 AMD 애플 테슬라 인텔로 다니면서 설계 하는것 보면 천재인것 같다는

    프리맨프리맨5 일 전
    • 가는 곳마다 혁신을 일으킨 짐 켈러는 천재가 맞죠.

      LeehybuLeehybu5 일 전
    • 전 저 내용을 컷도 별로 없이 롱테이크로 풀어내시는 쇠교수님이 천재 같아요.

      McCoy realMcCoy real5 일 전
  • 와..우...이건 진짜 엄청나게 비싼 강좌네요. 이런 지식을 어찌 공짜로 ㄷㄷㄷ

    고종민고종민5 일 전
  • 플래그십급은 아니지만 zte 메이주 최근엔 vivo에 엑시노스 납품했죠. 아예 안한건 아닙니다.

    중대장은실망했다중대장은실망했다5 일 전
  • 타회사에 잡힐날이 얼마 안남았군요. 이번만 320i타고 다음차는 진짜 전기차 갈것 같은데 제발 많은 발전이 이뤄지길 빌어봅니다.

    글라스타글라스타5 일 전
  • 이 강의는 비싼 돈주고라도 들어야할 내용입니다!

    준호구준호구5 일 전
  • 장말 볼수록 놀라운 쇠교수님이십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본우구본우5 일 전
  • 자막이라는 자비를 베푸소서 오토기어님

    별이바람에스치운다별이바람에스치운다5 일 전
  • Good 👍👍👍

    JD KangJD Kang5 일 전
  • 요샌 자동차 리뷰가 예고편이고 이게 본편

    더치만더치만5 일 전
    • @테네시Kim 한사람 더 추가요~

      훈병훈병5 일 전
    • @robinsen봉 쇠교수님 강좌 제일 좋아하는 사람 손들어라 하면 영쩜 1초만에 손들 사람이 저이지 말입니다. 😆ㅋㅋㅋㅋ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테네시Kim 오히려 더 좋다고들 하는 말씀입니다. 강좌로 너무 많은 지식을 배우고 있어서 뉴시승기가 전혀 아쉽지 않습니다요ㅎㅎ

      robinsen봉robinsen봉5 일 전
    • 코로나 여파로 자동차 시승 어려움이 많으시겠죠..ㅠㅠ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맞습니다. 강좌가 메인이 된지 꽤 된거 같아요 ㅎ

      영철이영철이5 일 전
  • 대단한 쇠교수님!!! 오늘도 시간 가는줄 모르고 들은 명강의 였습니다^^

    sung bea limsung bea lim5 일 전
  • ㅋㅋㅋㅋ 비공감 수가 벌써 11개ㅋㅋㅋㅋ 테슬라 광팬들 부들부들 하는구만요ㅋㅋㅋㅋ

    훈병훈병5 일 전
    •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는 거죠. 자존감이 강한 사람은 남을 비하하면서 얘기하지 않습니다. 또 부들부들대려나 그럼 전형적인데.

      Ji Hoon PARKJi Hoon PARK4 일 전
    • 얘는 수준이 딱 테슬람하고 맞먹는듯

      Patrick MoonPatrick Moon5 일 전
    • 비공감은 무조건 테슬라 팬들인가요? ㅎㅎ 테슬라 팬이자 주주인데 오토기어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쇠교수님 말씀이 일리가 있지만 기존 자동차회사들이 연합하는것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고,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자동차를 대하는 태도가 여전히 기계공학 중심인 점을 보았을 때, 테슬라를 따라잡기란 쉽지 않을겁니다. 테슬라가 hw4.0및 전기차 플랫폼을 타 제조사에 판매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Brad HWANGBrad HWANG5 일 전
    • 저도 테슬라에 투자하고 있지만 무조건 적인 믿음은 좋지않죠 내 돈이 들어갔는데 냉정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쓰리제이쓰리제이5 일 전
  • 역시 최고이십니다. 너무 귀한 강의입니다. 전문성 없는 테슬라 스피커 유튜브들을 골로 보내시는 쇠교수님ㅎㅎㅎㅎ

    Nan RoNan Ro5 일 전
  • 16:01 꼬르륵 소리 ㅠㅜ 식사는 꼭 하세요

    Jy JinJy Jin5 일 전
    • @준호구 18:45 한번 더 들림 ㅜㅠ

      Jy JinJy Jin5 일 전
    • ㅋㅋㅋㅋ 저도 제 배에서 나는 소리인줄 ㅋㅋㅋㅋㅋ 다시 들어보니 쇠교수님꺼네요 ㅋㅋㅋㅋ

      준호구준호구5 일 전
    • @글라스타 저도 배고파 있었는데 첨에 제소리인줄알고 깜짝 놀랐음 ㅎ

      Jy JinJy Jin5 일 전
    • 이걸 어찌 들으셨데요 ㅋㅋㅋ

      글라스타글라스타5 일 전
  • 아니 반도체도 이리 해박하시면 어찌합니까?ㅋ 너무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쇠교수님

    고고고고고고5 일 전
  • 테슬라 지지자들ㅋㅋㅋ 또 반론은 못하고 비공감만 늘려놓고 나가네요ㅋㅋㅋㅋㅋㅋ

    robinsen봉robinsen봉5 일 전
  • 와..........이 채널은 대체 수준을 가늠하기가 어렵네요 ㄷㄷㄷㄷ 쇠교수님은 정말 알수록 대단하십니다. 더구나 이런 정보를 공짜로 얻을 수 있다니ㄷㄷㄷㄷ

    Park JimPark Jim5 일 전
  • 요즘 오토기어 보는 재미로 삽니다. 화이팅입니다.👍

    달콤한 apple달콤한 apple5 일 전
  • 🦁🦁🦁🦁테슬라에 전제산이 들어가 잇잇어서 그런가 아직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 약한건지 이 영상 보고 나고 살짝 흔들렷습니다 아직 평단가가 평단가가 400후반인대 테슬라가 잘하고 잇는지 항상 주의깊게 지켜 보도록하겟습니다 쇠교수님을 통해 테슬라를 알게 되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0 10 15 일 전
    • @테네시Kim 쇠교수님 영상 보고 더 빨리 들어 갈 수 잇엇는대 많이 아쉽습니다 뱅크어카운트 오픈하는대서 너무 딜레이되버려서 많이 아쉽습니다😂😂 전제산이라 해봐야 얼마 되지 않습니다 좋은 가격이다 싶을때 한주 두주 모아 가는게 이젠 취미가 되버렸네요 걱정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0 10 15 일 전
    • 전 재산이라고 하셔서...오모나...ㅠㅠ 했다가 평단가 400이라고 하셔서.. 한시름 놨어요 ^^;;;;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

    Mm MmMm Mm5 일 전
  • 헐... 현업자들도 잘 모르는 내용인데... 이걸 이렇게 다뤄주시는... 헐...

    후니아빠후니아빠5 일 전
  • 잘볼게요!!

    SH JSH J5 일 전
  • 번창하세요!!!!!

    임채홍임채홍5 일 전
  • 후에 가능 하시다면, 라이브 방송을 하시고 해당 내용을 편집자 구하셔서 대화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을 편집 해주시면 좋겠습니닷.. 라이브로 묻고 싶은것들도... :D 아니면 클럽하우스로.. =3

    김석용김석용5 일 전
  • 우왓 업로드 1분전 ㅋㄷ

    무사한무사한5 일 전
  • 쇠교수님! 이 주제 정말 기다리고 기다리던 주제입니다. 요청 드렸던 주제를 이렇게 빨리 강좌로 올려주시다니요! 너무 감사 또 감사드립니다.

    정태훈정태훈5 일 전
    • @정태훈 와 ㅎㅎㅎ 이심전심이라 미리 준비하고 계셨던거라도 대단하고, 요청하자마자 바로 올려주셨어도 대단하네요. 진짜 너~무 유익한 내용이었어요. ㅎㅎ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테네시Kim 댓글로 요청드리면 부담되실까봐 메일을 살짝 드렸거든요.. 근데... 어제 메일 드렸는데 이걸 바로 해주시네요 ㅎㅎㅎ 지금 너무 감동 받아서 네번째 보고 있습니다.....ㅠ.ㅠ

      정태훈정태훈5 일 전
    • 아 태훈님께서 요청해주셨던거군요. 나 왜 몰럈지... ㅎㅎ 덕분이네요 감사해요

      테네시Kim테네시Kim5 일 전
  • 선댓글 후감상 합니다~~~^^

    Jieon JuJieon Ju5 일 전
  • 앗! 올리자마자 시청. 핫영상 영상 보게되네요. 감사합니다

    sphere구sphere구5 일 전
  • 좋아요~~~

    김정웅김정웅5 일 전
  • 하루 두개..감사합니다

    Hyunjoon SeoHyunjoon Seo5 일 전
  • 오토기어 화이팅!

    제이슨본제이슨본5 일 전
    • 👍👍

      Mm MmMm Mm5 일 전
KO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