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L 허접기술? 제발 좀!! 비오는날 충전하면 감전사한다? - [꾼들의 대화 1] 11년차 엔지니어에게 듣는다!

2021. 04. 07.
28 179 조회수

00:00 꾼들의 대화 1화
00:04 출연자 소개
02:04 Q.1 자동차 충전 분야, 어떤 일이죠?
03:04 V2L 기술이 허접한가요?
05:02 DC DC 컨버터 노이즈, 뭐가 문제죠?
06:16 충전기에서 노이즈에 대비한 장치는?
06:51 발열과 화재에 대한 대비는?
07:07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쉬운게 아니네요?
08:03 어떤 식으로 해결을 했나요?
08:52 기술 개발, 얼마나 오래 걸렸나요?
10:24 V2V 이후 V2L로 한번 더 치고나간 현대?
12:33 이미 흔한 기술, "배터리에 무슨 큰 영향?"
13:28 자동차 부품, 뭐가 다른거야?!
14:40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감전 한다?!"
15:21 비가 많이와 범람하는 날엔?!
16:56 마케팅 전문가가 그리는 V2L은?
20:16 엔지니어 입장에서도 V2L은 혁신인가요?
21:41 3.5KWh 출력으로 배터리가 위험해진다고?
23:04 V2L로 화재나 열화가 얼마나 일어날까?
25:57 최동섭 대표가 담당했던 노트북 PC 불량은?
27:37 현대의 V2L, 적정한(?) 불량률은?!
28:43 엔지니어로서, 현대 V2L 믿을 수 있을까?
#V2L #엔지니어 #전기차

댓글
  • 커피를 안 마시다가 두 잔 마셨더니 잠이 안 와서 이 늦은 밤에 이걸 해봤습니다. 00:00 꾼들의 대화 -1화- 00:04 출연자 소개 02:04 Q.1 자동차 충전 분야, 어떤 일이죠? 03:04 V2L 기술이 허접한가요? 05:02 DC DC 컨버터 노이즈, 뭐가 문제죠? 06:16 충전기에서 노이즈에 대비한 장치는? 06:51 발열과 화재에 대한 대비는? 07:07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쉬운게 아니네요? 08:03 어떤 식으로 해결을 했나요? 08:52 기술 개발, 얼마나 오래 걸렸나요? 10:24 V2V 이후 V2L로 한번 더 치고나간 현대? 12:33 이미 흔한 기술, "배터리에 무슨 큰 영향?" 13:28 자동차 부품, 뭐가 다른거야?! 14:40 "비오는날 전기차 충전, 감전 한다?!" 15:21 비가 많이와 범람하는 날엔?! 16:56 마케팅 전문가가 그리는 V2L은? 20:16 엔지니어 입장에서도 V2L은 혁신인가요? 21:41 3.5KWh 출력으로 배터리가 위험해진다고? 23:04 V2L로 화재나 열화가 얼마나 일어날까? 25:57 최동섭 대표가 담당했던 노트북 PC 불량은? 27:37 현대의 V2L, 적정한(?) 불량률은?! 28:43 엔지니어로서, 현대 V2L 믿을 수 있을까?

    Julien SonarJulien Sonar개월 전
    • @테네시Kim 이런거 나름 잼있어요^^

      Julien SonarJulien Sonar개월 전
    • 광팬이시네요 ㅎㅎㅎ 잠이 안오는데 영상 정리를 하신... 주말 하루쯤은 날 밤을 새주는 젊음이다 ㅎㅎㅎ 커피는 디캡decaf 을 추천합니당~ ㅎㅎ

      테네시Kim테네시Kim개월 전
  • 이거 뭐 다른 자동차 유튜버들 내용하고 레벨이 다르네 ㅡ.ㅡ 따라올수가 없다 독보적이다

    짬짜면짬짜면16 일 전
  • 어떤 대가리 총맞은넘이 주행거리 400키로도 안나오는차 밧데리로 전기끌어쓰냐? 참 현대는 쓸데없는 기술 만들어서 있는척 하고싶어 안달들 낫지 쓰잘대기 없는기술 개발할 돈으로 스마트스트림엔진 리콜이나 해줘라

    J.H AnJ.H An21 일 전
  • 모카였나 거기에 김한X님이 제네시스G80 전기차 버전 영상에서 V2L 사실 별거 아니고 자기 테슬라에도 젠더 하나만 꽂으면 다 된단말 듣고ㅋㅋㅋㅋㅋㅋ 테슬람 오너 수듄....

    우한폐렴O 코로나X우한폐렴O 코로나X23 일 전
  • 👍

    YJ LeeYJ Lee24 일 전
  • 노사장이 V2L 별거 아니라고 하던데 노사장이랑 토론할 계획 없으신지

    Mingu KangMingu Kang26 일 전
    • 네^^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26 일 전
  • 엔지니어님.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많은 힌트를 주셔서 투자관이 더욱 더 확고해 졌습니다. 이해관계가 없는 실무자와의 인터뷰가 너무 좋습니다 .

    elfish Pelfish P26 일 전
  • v2l이 허접한 기술이라는게 아니고, 그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아이오닉의 경우 최초 발표한 주행거리 정도라면 v2l이 빛을 발할수 있었겠지만, 현재 인증받은 주행거리로는 v2l을 제대로 활용할수 없지 않은게 문제가 아닌가요? 물론 과도기적인 시기라 앞으로 주행거리 늘어나고 기술보완이 되면 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이지만, 애초 예판할때 주행거리 뻥튀기해서 v2l과 함께하면 최고의 캠핑의 동반자가 될것처럼 선전해놓고는 막상 인증받고 나니 다른 차들과 비슷한 수준, 혹은 떨어지는 수준이니.... 저는 v2l 기술은 분명 혁신적인 기술은 맞다고 봅니다만, 현재 기술력으로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향후 출시될 차량들은 이점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져 지금보다는 더 좋은 차량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phkairphkair개월 전
  • 최동섭님 V2L관련 전문 얘기 나오니 먼산 바라보시네요 ㅎㅎㅎ

    SYJDSYJD개월 전
  • 이 청문회 분위기 어쩔 ㅎ

    호모루덴스호모루덴스개월 전
  • 클랏이 다름...

    동hu sd동hu sd개월 전
  • 노사장님왈 ㅋㅋㅋ v2l 기술은 아무것도 아니랑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mjh jjmjh jj개월 전
  • 18:30 넘 한다. 놀러가서 일하라니. ㅎㅎㅎ 듣다보니 생각나는데 아이오닉5로 이거조거 꼽아보는 유투버 생길 거 같네요

    배달하는바이올린배달하는바이올린개월 전
  • 무대본으로 이런 영상이 가능하구나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원정서원정서개월 전
  • 대본이 없습니다... 대본이...질의응답 시간처럼 바로바로 얘기가 오고가는 레벨, 다들 놀랍습니다!!

    Yong Joon JeongYong Joon Jeong개월 전
  • 한가지 부탁이라면 자리배치가 게스트님이 너무 멀고 쇠교수님과 마케팅 선생님의 사이가 너무좁아 시청자 입장에서 부담이며 차후에 쇠교수님 좌측 마케팅과 게스트님 우측에 모시고 게스트분과 마케팅 선생님과의 간격도 약간 떨어져야 시각적으로 케미가 맞아보입니다 탁자와 의자도 너무높고 탁자의 하반신 노출은 부담이니 가려지는 탁자가 좋아보입니다 편안한 쇼파 타입이 적당하며 배경도 너무 밝아 조금 낮은 체도도 좋겠네요 혹시 주제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죄송합니다 언제나 응원하는 갓독자 의견입니다

    대중교통대중교통개월 전
    •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 최고의 오토기어!!

      대중교통대중교통개월 전
    • 귀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_ _)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개월 전
  • 힘든길만 골라서 자처하시는 쇠교수님. 쇠교수님 뒤에는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는 갓독자들이 버티고 있습니다. 부디 지치지말고 계속 나아가 주십시오.

    Park JimPark Jim개월 전
  • 다른데서 안다뤄주는 이런 컨텐츠 너무 좋아요~ 제조사 보증이 중요하다라고 언급하는곳은 오토기어, 미생 뿐이네요.

    andrea kandrea k개월 전
  • 형님 남들 대부분이 자극적이고 어그로 끌면서 쉬운 길로 가는데 혼자서만 이리 어려운 길을 가십니까... ㅠ. ㅠ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또 한 번 생각해봅니다

    도정환도정환개월 전
  • 죄송해요 못 알아듣... ㅜ. ㅜ

    Jongsung leeJongsung lee개월 전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mjh jjmjh jj개월 전
  • 엔지니어분들 용기내서 많이 출연해주시길. 우리나라에서 정말로 힘든 프로그램에 도전하시는 오토기어에 큰 힘을 실어주세요. 여러분들이 나서야 합니다.

    김주영김주영개월 전
  • 이걸 양산차에 선보일 수 있다는게 대단한것. 양산차는 별의 별 희한한 소비자도 사용하니까.

    Jeongwon LEEJeongwon LEE개월 전
  • 캠퍼 입장에서 V2L은 노지캠핑이나 차박에서도 엄청난 바람을 일으킬 것 같습니다. 기대가 많이 되네요^^

    자유백조자유백조개월 전
  • 저도 이공계생으로서, 엔지니어분의 대화스타일이 너무 친숙합니다. ㅋㅋ 동시에 해당분야에 대한 기술문서를 직접 습득할 수 있을 정도의 공학적 능력과 진행능력(비 전문가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곁들여주는..)을 동시에 구비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되네요. 쇠교수님 앞으로도 좋은 컨텐츠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석현김석현개월 전
  • 24:25 충전중 v2l 사용하는 경우인거죠?

    JHJH개월 전
  • 노구라 현기 맨날 까더만 v2l도열라 아가리파이터 ㅋㅋ

    Wings JWings J개월 전
  • 제조사가 보증이라고 하셨는데 한국에서는 문제가 생기면 제조사 증명이 아니라 소비자가 증명 해야 하는데 그것을 사용할때 문제가 생겼을때 어떤식으로 구동하는지도 데이터를 차주가 공개 요청하면 공개 하지도 않을 기업이 제조사가 보증 하니까 안전하다? 에어백 안터질때 충돌각 이야기 한게 현대 입니다 안전과 직접 관련된 것에도 이리 반응 했는데 엣날 현대랑 다를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기계 어떻게 물리는지 알수 없는 사항에서 제조사가 보증해준다고 안전하다라 기업이 말하는 안전하고 일반인들이 말하는 안전하고 다르다는것은 이해 합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유럽에도 파는 것이니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ᄎᄋᄋᄎᄋᄋ개월 전
    • 제조사가 V2L을 대표 기능으로 선보였다는건 V2L로 AS같은걸 거부 받을 일은 없다는것도 포함해서 생각하셔야죠. 테슬라 같은 곳에서 V2L 억지로 쓰다가 문제 생겼다고 하면 AS 해줄것 같아요?ㅋㅋㅋ 전기차가 문제가 생긴다는게 사실 내연기관에 비해선 한정적이잖아요. 이게 침수가 됐다기엔 블박 같은걸로보면 깊은곳 들갔는지 안들갔는지 다 나오는데 깊은곳도 안들갔는데 침수라 하면 결함이고 충전기를 계속 물려둬서 망가졌다기엔 차량에 과충전 보호 기술이 작동을 안한거고 물리적 충격으로 배터리가 망가질 정도면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E-GMP 소개할때 배터리 안전하다 하는건 다 구라가 되는 등에서 "니가 우린 된다고 한적도 없는 방법으로 전기를 뽑아쓰니깐 문제가 생긴거임" 이 불가능해지니깐 의미가 크죠 물론 전기를 한번에 많이 뽑아 써서 망가졌다는것도 제조사가 제한을 둔 전압을 차가 인식을 못했거나 반응을 안했다는거니깐 말도 못꺼내고요. 기존 내연기관 차들처럼 원래 지정된 휘발류나 경유같은거 말고 가짜 기름을 넣어서 망가졌다거나 같은것도 차가 전기가 아닌걸 못인식한다는거면 말이 안되고요.

      우한폐렴O 코로나X우한폐렴O 코로나X22 일 전
  • 귀한 시간 내셔서 어렵게 참여해주신 엔지니어분께 감사드립니다. 다른 곳에서 듣기 어려운 귀한 말씀 잘 들었습니다. P.S. 오늘 아에르 2차 배송 받았습니다.

    Julien SonarJulien Sonar개월 전
  •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응원합니다. 이번편을 보고 드는 아쉬움은 전문가가 편하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있도록 공긴을 열어줘야 할것같아요. 손님을 모셔놓고 주인장이 다이야기하고 손님은 답변만하는 방식은 이전방식에서 전문가가 답변만하는 것만 추가된것같아요. 만들면서 생긴에피소드라던지 철학이라던지 그런걸 듣고 싶습니다.

    노란나비노란나비개월 전
  • 와 퇴사했으면 사실 할인을 받다가 못 받는 입장이라서 더 안 사고 싶을 거 같은데 계약하셨다니 놀랍네요. 물론 전기차는 할인이 없긴 하지만...그래도 다른 회사 차를 충분히 고려할법 한데.. 자신감이 멋집니다.

    DongSeok KimDongSeok Kim개월 전
  • 내용은 참 좋은데 3.0 첫영상이라 그런지 화면구도나 진행자와 게스트와의 거리가 좀 걸리네요

    StingerStinger개월 전
  • 구도상 다리가 너무 나오는게 어색하네요. 다리를 좀 가려주시는 것이..?

    Taiyong KwonTaiyong Kwon개월 전
  • 아하!!!.......................... 어렵다ㅠ;

    sung bea limsung bea lim개월 전
  • V2L 좋은 기술임. 그러나 롱레인지? 주행거리가 400km

    ᄉiᆷᄂrᄅrᄉiᆷᄂrᄅr개월 전
  • 이야 전문가들의 이야기 참 좋네요. 대표님이 기획을 참 잘 하신 것 같아요. 뇌피셜과 이빨로만 까는 일부 유튜버와는 급이 다릅니다. 3.0 많이 기대해 봅니다. 좋은 영상 감사해요. ^^

    사류니 / DH 매니아 Kenny.Saryunny사류니 / DH 매니아 Kenny.Saryunny개월 전
  • 이게 진짜 정보이지요! 돈내고 들어야할 내용을 집에서 무료로 쇼파에 누워서 편안하게 듣다니요~ V2L 허접 기술이라고 씹는 애들 오토기어에 와서 찍소리는 못하고 지들 구역에서 오토기어 씹음ㅋㅋㅋㅋ 아주 개추함ㅋㅋㅋㅋㅋㅋㅋ 아는건 없고 반박은 못하겠고ㅋㅋㅋ 이 영상보면서 무슨 말인지도 모를테고ㅋㅋㅋㅋ

    주현석주현석개월 전
    • ㄴㅂㅅ인들 정말 현대를 까고싶어서 환장한 사람들 같음

      지우개지우개개월 전
    • 어디 말씀하시는지 알겠네요ㅎㅎㅎ 걔들 아는 것도 없이 그냥 지들끼리 모여서 불평불만 쏟아내는 잉여들이라 관심 주지 않는게 답입니다. 이렇다할 근거를 대지도 못하고 그냥 반대하는거죠. 어차피 오토기어 본진에 올 엄두도 못냅니다. 동네 양아치들이 UFC 파이터 순위 메기면서 자기가 마음먹고 털면 10초 킬이라고 담배피고 침 찍찍 뱉으면서 낄낄대는 꼴인거죠ㅎㅎㅎㅎㅎ

      강주완강주완개월 전
  •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하게 잘 얻고 있습니다. 이번에 3.0 시작하시면서 카메라도 늘리고 여러가지로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이 보입니다. 다만 공간이 소리가 잘 울리는 공간으로 보여서 게인을 조절하던지 콤프를 조절하던지 하면 더욱 깔끔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오토기어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HolyGrooveHolyGroove개월 전
  • 이정도 수준의 컨텐츠라니..감동 그 자체입니다! 마음을 다해 응원합니다!

    채진성채진성개월 전
  • 오토기어가 아니면 엄두도 낼 수 없는 컨텐츠로군요. 차별성과 지식 전달에서 이보다 더 훌륭할 수 없네요!

    구본우구본우개월 전
  • 완전히 차별화 되는 신선하고 재미있으며 유익한 내용입니다. 계속 발전하기를 빕니다.

    friend whalefriend whale개월 전
  • 3년 남짓 전기차 운용하면서 비오는날 충전할때도 '어련히 잘 만들었을까' 싶어서 아무생각없이 덥썩덥썩 충전했었는데 영상을 보고 규격이 궁금해서 찾아보니 한전 일반 구매규격의 전기차 충전기 부분에서 - 커넥터 규격에- 대한 설명 중에서 "충전커넥터의 내부 전선은 절연되어 노출된 충전부가 없어야 하며, 커넥터 내부로 수분이 유입되어도 즉시 배수 가능한 구조여야 한다. " 라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디테일한 규격, 원리를 몰라서 뭔가 어련히 잘 만들었을까.. 하는 ㅎㅎ

    nyck hsnyck hs개월 전
  • 자동차를 그저 핸들달린 리어카 쯤으로 생각하는 지식없는 타 유튜버들이 좀 봤으면 하네요. 아는만큼 보인다는데 본인들이 하는 리뷰가 얼마나 격식없고 부끄러운지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콘센트 꼽으면 나오는게 전기인 줄 아니......... 뭔가를 리뷰라는 것을 하려면 그에 맞는 지식도 어느정도는 갖추고들 해주세요. 자동차 법규 같은 거 하나도 알지도 못하면서 여기는 디자인을 이렇게 했음 좋겠다~ 왜 이렇게 생겼냐~ 가격이 어떻고 소재가 어떻고~ 뚫린 입이라고..... 집 나오면 수만대 굴러다니고 흔한게 자동차니 만만한가 봅니다. 으이구..

    끵끵끵끵개월 전
  • 오토기어 영상에서 쇠교수님이 리엑턴스, 임피던스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시는데 이 용어는 전기 기본은 전압은 전류 곱하기 저항인데 전류 즉 전자의 이동을 방해 하는 힘이 저항 입니다. 직류에서 전류를 방해하는 힘은 저항이고 교류에서 전류를 방해하는 힘은 저항과 리엑턴스(저장성, 용량성) 입니다. 이 두가지를 합해 임피던스라고 기억을 하는데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맥킬로이로리맥킬로이로리개월 전
    • 네 맞습니다. 잘 알고 계시는군요! ^^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개월 전
  • 이정도까지 딮하고 수준 높은 내용이 다뤄질지 예상 못하신 분들이 꽤 계시네요. 이런 영상은 지식과 능력이 없으면 하고 싶어도 흉내조차 못내는 영상입니다. 이런 딮한 수준의 영상이 꼭 있어야 합니다. 쉽고 재미있는 영상은 누구나 기획해서 할 수 있으니까요.. 그나저나 비공감이 있을 수 없는 영상인데 타 리뷰어들 불편한 심기(?)와 수준 높은 내용에 기가 질린 분들이 41분 다녀갔군요ㅎㅎㅎㅎㅎ

    영철이영철이개월 전
  • 이건 정말 귀한 영상이다.

    jason Leejason Lee개월 전
  • 대표님 헛소리는 신경쓰지 마세요ㅜㅜ 현대덕분에 먹고살면서 말도안되는 소리로 더 조회수 올려려는것들은 무시하십시오ㅠㅠ 현까들은 답이없습니다

    ᆞᆞᆞᆞ개월 전
  • 이런 내용을 유투브로 볼수 있다는 자체가 좋네요~

    잠충이잠충이개월 전
  • 좋은영상 입니다 브이투엘에 대한 좋은 지식이네요 현대가 아주 큰 모험을 하는것같읍니다 만약 성공하면 세계 최초 라는 수식어가 만에 하나 문제 발생시 현대에 쏟아질 엄청난 비난 안전에 문제없는 젼기차로 밭전하면 좋겠읍니다 그리고 모 유투버는 왜 그리 현대 까기에 몰두히는지 에효

    SI HWAN OHSI HWAN OH개월 전
  • 쇠교수님은 회사대표가 아니고 중진 엔지니어같아요 신기하고 대단하네요.

    TV ArenaTV Arena개월 전
  • 좋은 내용도 어려우면 보기는 힘들고 지겨워지는 경향이있는 거 같아요 그래서 가끔씩 누구나 쉽게 접근할수있는 방법도 있으면 좋겠어요

    박용주박용주개월 전
    • @박용주 쉬운 주제를 다루는 곳은 많으니까 골라보시면 되실듯요. ^^

      채진성채진성개월 전
    • 아 이렇게 빨리 답 하주실지 몰랐어요 ㅜㅜ 이해 할수있게 노력해볼깨요

      박용주박용주개월 전
    • 전장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제작한 명검으로 배추나 무 썰어 달라는 요청을 하시는듯 합니다. 각자의 길이 있고 방향이 있으며 채널은 많으니 취향에 맞는 채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정태훈정태훈개월 전
    • 무슨 말씀인지 이해합니다. 허나 죄송합니다만, 접하기 쉽고 이해하기 편한 정보는 다른 채널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토기어까지 쉬운 컨텐츠를 다루기 위해 수박 겉핥기식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귀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일은 더 이상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채널의 컬러이고 오토기어가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방향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오토기어 autogear자동차에 대한 모든 정보개월 전
  • 오토기어 미치게 좋다!!!!

    지현나지현나개월 전
  • 와....와...와... 듣는 내내 귀가 너무 행복하고 우리나라 말로 이런 내용을 듣고 있다는 것자체가 믿기지 않을만큼 훌륭한 내용입니다. 와...

    고군고군개월 전
  • 헐! 감탄하고만 있습니다. 할 말이 없네요.

    youngman chakeyoungman chake개월 전
  • 엔지니어도 계약하셨구나~~

    김진수김진수개월 전
  • 모카 ㅋㅋㅋ 😆

    신상규신상규개월 전
  • 와.. 너무나도 감사한 영상입니다. 이런 대화를 영상으로 공유해주신다는게 참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알차고 유익한 체널이 될 듯 합니다. 아참 스티커 잘 받아서 붙였습니다.

    DH KDH K개월 전
  • 오늘도 너무 행복합니다 ㅠㅠ 크... 크 주모 여기 탁주랑 머릿고기 주쇼! ㅠㅠ

    전현수전현수개월 전
  • 현까로 유투브 조회수 뽑아먹는 다른 자동차 유투버들과 비교되네요~ 항상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사랑합니다 ~ 오토기어 화이팅~^^

    J MJ M개월 전
  • 이거 보다가 다른 채널 보면 챙피함 ㅋㅋ

    han Leehan Lee개월 전
  • 꾼들의 대화 다는 이해못하지만 재미있는 전기차 이야기네요. 저도 살짝 예전에 plc쪽 일했는데 전기차도 plc통신이군요.

    박상우박상우개월 전
  • 너무 훌륭한 컨텐츠입니다 ♡

    강지영강지영개월 전
  • 쇠교수님이 그동안 구독자들을 위해 수준을 낮춰도 많이 낮춰 주신거였군요! 엔지니어와 함께 편하게 말씀하시는게 저렇게도 자연스러울 정도로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분이신데.. 이걸 일반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그동안 얼마나 애쓰셨을까 싶으니 참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쇠형님 사랑합니다. ^^

    준호구준호구개월 전
  • 너무나도 소중한 채널입니다. ㅜ.ㅜ

    정수정수개월 전
  • 내용이 많이 어려워지네요,,,

    비비탄총 사줘비비탄총 사줘개월 전
  • 모카 김한용기자는 V2L기술은 아무나하는 기술이라고 하던데 이 영상을 꼭 보셧으면좋겟네요

    김jw김jw개월 전
    • 한용이 형 똥 싸는 주기가 돌아온 거죠~ 투싼 범퍼 익스텐션, SM6 AM링크, 그 다음이 V2L인 듯ㅋㅋ

      빠르쉐돌이빠르쉐돌이11 일 전
    • @윤준국 애초에 예전 투싼 내수 차별도 그 사람이 거짓으로 선동한거임ㅋㅋ 국가별 테스트를 목적으로 다르게 설계하는건 일본차 포함해서 보통 하는 시험 대비인데 그걸 내수차별로 선동

      우한폐렴O 코로나X우한폐렴O 코로나X22 일 전
    • 레벨이 다름...

      동hu sd동hu sd개월 전
    • 그분은 토션빔에서 이미..

      nyck hsnyck hs개월 전
    • 한용이는 게임도 안됩니다

      윤준국윤준국개월 전
  • 오토기어~ 영원 하여라~!!!!👍👍👍

    김상용김상용개월 전
  • 너무 좋은 기획과 내용,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출연하신 엔지니어 분 마지막 멘트가 압권이네요~~ㅎㅎㅎ

    Yunjae JuYunjae Ju개월 전
  • 공간이 넓고 반사음이 많아서인지 소리가 많이 울리는 것 같습니다. ㅠㅠ

    노찬현노찬현개월 전
  • 비오는날 충전 하면,감死한다?

    bonalky ebonalky e개월 전
  • 음향이 말할때마다 울려요 웅웅~ 웅웅~~

    트리니다드트리니다드개월 전
  • 미캐닉은 유튜브에 넘쳐나지만 엔지니어는 미생님정도 빼면 별로없죠.. 아주 좋은 컨텐츠입니다. 오래보기를 희망합니다~

    bs choibs choi개월 전
    • 미생님은 엔지니어링에 기반한 주식유튜버 ㅋㅋㅋ

      toukiltoukil개월 전
  • 30분 순삭

    Kevin LeeKevin Lee개월 전
  • 와 너무 좋습니다 감사함을 느끼며 봅니다~~

    거짓말사냥꾼거짓말사냥꾼개월 전
  • 전기의 열화 문제는 전선의 저항 때문에 생깁니다 저항이 발생되지 않는 물질을 사용하면 괜찮지만 그런 물질을 단가문제로 상용화제품에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저항에너지가 열로 표출되어 전기화재의 대부분이 누전문제가 발생하는것이 열 때문에 피복이 녹아 두전선이 합선이 되면서 불꽃이 튀어 화재가 발생을 하게되고 배터리의 경우 분리막이 녹으면서 화재가 발생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열발생을 최소화 시켜서 화재가 안나게 한다는게 불가능에 도전하는 기술이라고 봐야죠

    남홍식남홍식개월 전
  • 3인 풀샷을 잡으실때 카메라 구도를 약간 위쪽에서 보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아니면 테이블 앞을 천으로 살짝 가리거나요. 상반신 하반신이 전부 보이니까 뭔가 어색해요

    SeungJun YooSeungJun Yoo개월 전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참고 하겠습니다!

      HyunHyun개월 전
  • 테슬라는 수년전부터 V2L하겟다고 했으면서 V2L하기위해 인버터 사용시 모든보증이 날라간다. 테슬라오너로서 자신이 할 수있는 정비는 워셔액 보충밖에없음 냉각수조차 테슬라센터가 아닌곳에서 보충하면 보증날라감

    채민수채민수개월 전
  • 27:37 불량률 제로를 목표로 제작하는 자동차! 👍 이런 원칙이 잘 지켜지고 이런 사명감을 갖고 앞으로 쭉 해주신다면 미래가 밝네요! 28:43 쇠교수님 도발 ㅋㅋㅋ 재미있었습니다~~ ㅎㅎ

    테네시Kim테네시Kim개월 전
  • 뽕은 안맞아봤지만 왠지 뽕맞은느낌 좋아요좋아!!!!

    이혁준이혁준개월 전
  • 2화 올려주세요 현기증 날려고 해요

    우디스우디스개월 전
  • 댓글창 편~~~~~~안 하다ㅋㅋㅋㅋㅋㅋㅋㅋ 현까들 도발할 엄두를 못내는구나ㅋㅋㅋㅋㅋ

    고종민고종민개월 전
    • 이제 다른채널에서 경악 충격 받겠죠

      노네임노네임개월 전
    • 이제 다른 채널가서 오토기어 까댐 ㅋㅋㅋ 늘 그런식이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ㅁㅋ 채널에서 오토기어 까는 사람들 엄청 많이 봤어요 ㅋㅋㅋㅋㅋ

      주이thelove주이thelove개월 전
  • 쇠교수님이 앞서 말씀하신 내용 그대로 답변 해주시네요^^ 역시 믿고 듣는 쇠교수 형님❤️

    hao wanghao wang개월 전
  • 이 형은 보믄 볼수록 진짜다..... 참 스티커 이뻐서 차에 잘 부착하였습니다 ㅎㅎ

    꽃길만걷자꽃길만걷자개월 전
  • 6분 정도 보고있는상황에서 전문용어는 각주처럼 자막을 달아주시면 이해가 빠를 수 있겠습니다 편집자분께는 죄송한 말씀이 되겠습니다 ㅎㅎ

    롸져댓파이어뱃롸져댓파이어뱃개월 전
    • 더 자세한 설명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곧 각주가 추가된 짧게 편집본이 올라오니 그것도 봐주세요!^^

      HyunHyun개월 전
  • 우리나라에도 드디어 최고 수준의 자동차 기술 대담 프로그램이 나왔군요! 격하게 응원합니다

    명진수명진수개월 전
  • 알차고 수준 높은 인터뷰네요. 유튜브에서 이런 호사를 누리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초기라서 그런지 카메라 각도와 초점이 좀 불안정한 모습이 있네요. 이 부분에 더 힘써 주시면 정말 넘사벽의 퀄리티가 될 것 같습니다~

    ultrasultras개월 전
    • 촬영 환경이 바뀌어 시행착오를 겪고있습니다. 더 좋은 컨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HyunHyun개월 전
  • 오토기어 힘!!! 얼마나 전문적인 많은 분둘이 궁금증을 재미있게 풀어 주길 기대합니다 ㅎㅎ

    JoshuaJoshua개월 전
  • V2L에 대해 개쌉소리 짖거리지 못하게 아예 관뚜껑에 못질을 하고 시멘트를 부어버리시는구나ㄷㄷㄷ

    고종민고종민개월 전
  • 꾼들의 대화라니...이 코너 이름 기가막히네요! >.

    테네시Kim테네시Kim개월 전
  • 와 이분들 외계어 하네... ㅋㅋ 알아들으려고 노력중...ㅜㅠ

    김영갑김영갑개월 전
    • 저도 오늘 영상 초반 10분 넘게 못알아들어서 책상에 머리 박았습니다.ㅋㅋ ^^;;

      테네시Kim테네시Kim개월 전
  • 일반인의 기준으로 봤을땐 잘 모르는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서 보기가 쉽진 않네요

    Messias ZeusMessias Zeus개월 전
    • 각주와 설명이 추가된 편집본을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yunHyun개월 전
  • 레인지로 테슬라와 경쟁하면 그 프레임에 갇혀서 계속 비교 되겠죠. v2l의 성공은 자율주행의 완성보다 더 빠르고 다양한 활용성이 있을 것이고요. 다만 안정성이 관건이네요. 물론 자율주행이 어렵기 때문이지 자율주행과 v2l의 기술력을 비교하는 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v2l로 인한 다양한 시도와 확장이 더 기대되는것 같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p익p익개월 전
  • 기존의 차 리뷰어들은 다 나가라는 너무 고컬리티 프로그램 들으면서도 뭔소리하는거지 전부 이해가 안돼지만 신뢰가 가네요.

    꾸니꾸니개월 전
  • 카메라 바꾸셔야할듯해요~^^

    JONGHAN LEEJONGHAN LEE개월 전
    • @테네시Kim 아 구래꾼요. 말씀이 유하시니 듣기좋네요~^^

      JONGHAN LEEJONGHAN LEE개월 전
    • @JONGHAN LEE Hyun = 현피디 오토기어의 촬영과 편집 모두를 담당하는 오토기어 피디님 본인이세요 ㅎㅎ 오늘 본격 첫영상이라 양해 말씀구하신거니... 우리는 지금처럼 때때로 여유있게 지켜보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지나가던 구독자였습니당~

      테네시Kim테네시Kim개월 전
    • @Hyun 뉘신지? 모르겠습니다만, 카메라 초점이 나가서 그냥 카메라 바꾸셔야할듯하다고 쓴건데. 이글ㅇㅣ 안좋게 보이셔서 논의의 댓글만 써라 하고 답글 남겨주셨네요~~전문지식이 없어서 영상보고 참고하는 일반인인데 전문적인 말은 못하겠고 그냥 보며 생각난걸 적은건데 불편하셨나보네요. 죄송합니다.앞으로 조심할께요. 저만 머라하지 마시고 밑 다른 분들에게도 하나씩 답글 남겨주셔야 다 알듯 합니다. 마이크, 책상 얘기하시는 다른분들도요~~.

      JONGHAN LEEJONGHAN LEE개월 전
    • 새로운 환경과 출연진, 그리고 장비들로 아직 적응과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시청하시는데 큰 불편이 없으시다면, 내용에 대한 논의를 댓글로 나눠주셨음 합니다. 현피디 아래 스텝들의 사기와 발전을 위해서 응원해주십시오.

      HyunHyun개월 전
  • 영상촬영팀이 아쉽네요ㅠㅜ촛점이 자꾸 나가고 화벨도...ㅜㅎㅎ좋은 강의가 더 잘 빛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qksl소지qqksl소지개월 전
    • 새로운 환경과 출연진, 그리고 장비들로 아직 적응과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시청하시는데 큰 불편이 없으시다면, 내용에 대한 논의를 댓글로 나눠주셨음 합니다. 현피디 아래 스텝들의 사기와 발전을 위해서 응원해주십시오.

      HyunHyun개월 전
  • V2L 좋은 기술임. 운전하면서 쓸일은 많이 없을듯 함. 캠핑쪽엔 좋을거 같음

    안Sang안Sang개월 전
  • 안녕하세요. 외람되지만 책상 밑 부분을 천으로 가려주시고 왼쪽 상단의 폰트 크기를 3/4정도로 줄여주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썸네일 디자인 매우 세련되고 좋습니다^^

    Julien SonarJulien Sonar개월 전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반영하도록 해보겠습니다^^

      HyunHyun개월 전
    • 책상 밑을 가리면 게스트가 더 편한자세로 앉아계실 수 있을것 같아요. 지금은 전신이 드러나다보니깐 앉은 자세에도 신경써야되서 더 긴장되실 것 같네요.

      Chaparral 66Chaparral 66개월 전
  • 기대됩니다~~^^

    앙꼬파파앙꼬파파개월 전
  • 종교영역에 있는 그분들이 자꾸 논란을 만드는듯.....본인들이 좋아하는거야 뭐라안하지만 뭐든지 본인들이 좋아하는 대상보다 좋으면 안된다는 믿음이 스스로를 바보로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그분들만 모르고 있음

    jg kimjg kim개월 전
    • v2l을 인산철 배터리랑 동급으로 보는 그곳요????ㅋㅋㅋㅋㅋ

      카마인천카마인천개월 전
  • 어우 새로운 스튜디오 정말 멋지네요 :) 오늘도 명강의 정말 감사합니다.

    Rising StarRising Star개월 전
  • 한마디 한마디가 주옥같다! 크..

    강주완강주완개월 전
KOworld